버티컬팜과 스마트팜의 필요성

​지구 환경 변화

최근의 지구환경은 지난 세월동안 산업화로 인해 생겨난 온난화와 이상기후 현상, 그리고 강수량의 변화, 사막화 등과 같은 환경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기후변화로 인하여 기존에 재배하던 것을 재배하기 힘들어하고 있으며, 매년 채소가격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미래에는 생산 자체가 어려워져 먹거리 수급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병충들이 등장 하고 있으며, 이런 가운데 유기농법만으로는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는 게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산업발전으로 인한 환경오염도 크나큰 문제입니다. 우리가 사 먹는 농산물이 나는 땅과 지역에 대한 정확한 이력과 진단이 있는지요? 어떤 땅에서 어떤 방식으로 재배하여 어떻게 유통되고 있는지 안심할 수 있는지요? 토질의 중금속 오염이나 공기중의 미세먼지, 산성비 등등 안심 할 수가 없습니다. 

사회 환경 변화

농경지 감소 및 농민 감소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하여 농경지는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민들의 수도 해가 갈 수록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농산물 공급이 수요를 앞서고 있고 뉴스를 보면 쌀이 남아돈다고는 하지만, 이대로 계속 가다가는 미래에는 농산물을 자체적으로 수급하기조차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많은 젊은이들이 농업을 하기 꺼려한다는 것입니다. 농업은 고되고 수익도 안 나는 낙후한 산업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농업은 이전 방식에서 변화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당당한 산업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우리가 필요한 농업인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버티컬팜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로 인해 위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땅에다 농사를 짓지 않아도 되며, 실내 공간 어디에나 다단재배를 통하여 수직으로 공간을 활용하는 재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줄어드는 농경지를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다단재배를 통하여 단위면적당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면적에서도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실내 재배이기 때문에 계절과 기후에 상관 없이 재배 할 수 있으며, 햇빛이 필요 없어 1년 내내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3. 땅을 경작하기 위한 힘겨운 물리적 노동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작업이 청결하기 때문에 농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4. 외부와 차단 된 재배로 모든 환경 오염이나 병충해 및 박테리아로부터 안전하며, 완전 무농약 청정재배가 가능하다. 이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제공한다.

  5. 영양분이나 기타 식물이 성장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재현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품질 좋은 생산을 하기에 용이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농가의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팜 기술까지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장점들이 있습니다.

  1. 부족한 노동자원을 자동화 설비로 대체하고 이를 자동 제어함으로써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2. 편리함을 통해 귀농자들이 더 이상 고된 노동에 시달릴 필요가 없다.

  3. 공정이 개선되고 속도가 붙어 생산성이 늘어난다.

  4.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농업이 될 수 있다.

상호 : 농업회사법인(주)알가팜텍       /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소라지로 95-46     /     T : 031-945-0872     /     F : 031-943-0872

대표 : 조한목     /     사업자등록번호 : 324-87-00120    /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6-경기파주-0422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