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산성 문제 (포트당 투자비?, 단위면적당 포트수?)

얼마의 면적에 얼마를 재배할 것인가?

보통은 단순히 "몇평에 식물공장 지을 것인데, 그래서 견적은 얼마에요?"라고 묻습니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게 얼만큼의 재배량이 필요한가?'입니다. 내가 이러이러한 것을 하려는데 한달에 얼만큼의 수확량이 필요한가에 대한 답을 먼저 가져야 합니다.  결국 식물공장을 구입할 때 실제로 구입하는 것은 결국 생산량(포트수)입니다. 내가 포트수를 몇개를 구매하는데 그것의 총비용이 얼마인지를 따져 결국 포트당 투자비가 얼마인지를 따져야 합니다.

​그럼 이제 내게 얼만큼의 재배량이 필요한지를 알았으면 그 다음은 그래서 얼만큼의 면적 혹은 공간이 필요한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누구나 무한대의 공간을 소유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당사는 단위면적당 식재량 (포트/m2)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식물공장의 가장 기본적인 SPEC입니다.

​일반적인 식물공장의 식재량은 m2당 60~75포트 정도가 나옵니다. 당사는 UHDC 기술을 개발하여 단위면적당 식재량을 180~215포트/m2 까지 올렸습니다. 

식물공장 SPEC

2. 공기순환에 대한 솔루션은 있는가?

결국 재배가 안되서 문닫는 식물공장들은 대부분 공기 문제다

몇년전 미국에서 스마트팜 관련 사람들이 당사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미국에서 가장 큰 식물공장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식물공장이 현재 계속 재배에 실패해 9번째 버전의 공장을 짓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대체 그렇게까지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자 바로 나오는 대답이 '공기순환'이라고 대답을 들었습니다.

​만일 식물공장을 지으시는데 일반적인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한다면 반드시 몇개월 뒤에 골치 아픈 일들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사무실 정도의 크기면 모를까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농장을 짓는다면 반드시 산업용 항온항습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식물의 식재밀도가 낮다면 괜찮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간안에 식재량이 100포트/m2 이상이 되기 시작한다면 접근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이것만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공기의 기류와 흐름을 만들어주어 모든 식물들에게 신선한 공기를 공급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식물이 내뿜는 유해가스를 제거해야 한다

아마도 전세계에서 이 문제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내는 회사는 저희 뿐일 겁니다. 식물은 자라면서 대사과정에서 생리활성물질들을 내뿜습니다. 이를 외부로 빼주지 않고 계속해서 내부 공기에 쌓이게 되면 식물은 생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결국 상품성이 없거나 무게가 안나오거나 여러가지로 불량품이 되게 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유해한 가스를 제거해주기 위한 '유해가스제거장치(ERR)'를 개발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공기중에 유해가스로 인하여 반점이 생기는 현상(좌), 해결되어 깨끗이 생장하는 모습(우)

3. 시설 업체는 재배를 해본 경험이 있는가?

대부분의 시설업체들은 재배를 해본 경험이 없다

소규모 실험실 규모의 재배가 아닌 농장 단위로 적어도 15,000포트~20,000포트 이상을 재배하고 또 여기서 생산된 농산물을 팔아서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아 본 경험이 있는지 말입니다. 대부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시설을 짓고 가동하기 시작하여 몇개월이 지나 재배상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것은 사용자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당사는 직접 당사의 기술로 식물공장을 25,000포트 규모로 짓고 마트, 온라인, 프랜차이즈 등에 2016년부터 납품하고 있습니다. 상품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그동안 식물공장을 운영하며 발생한 수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가며 오늘날 까지 솔루션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상호 : 농업회사법인(주)알가팜텍       /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소라지로 95-46     /     T : 031-945-0872     /     F : 031-943-0872

대표 : 조한목     /     사업자등록번호 : 324-87-00120    /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6-경기파주-0422 호